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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흥망성쇠 (18) 리바이스의 추락과 부활

1. 전 세계가 사랑했던 청바지 브랜드, 리바이스의 추락리바이스는 세계 최초의 청바지 브랜드이자, 20세기 미국 대중문화의 상징 중 하나였다. 501 모델은 단순한 의복이 아닌 문화적 아이콘으로 자리잡았고, 전 세계 젊은이들이 ‘청춘’과 ‘자유’를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리바이스를 착용했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리바이스의 위상은 급속히 흔들리기 시작했다. 디자인의 고루함, 트렌드에 뒤처진 상품 구성, 가격 대비 낮은 감성 만족도 등 다양한 문제점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무엇보다 심각했던 건, ‘리바이스 = 청바지’라는 이미지가 더 이상 설득력을 가지지 못한 점이었다. 저가 SPA 브랜드들의 대거 등장과 프리미엄 데님 브랜드들의 확산 속에서 리바이스는 포지셔닝을 잃었고, 소비자들 사이에선 “리바이스는 이..

브랜드 흥망성쇠 (17) 뉴발란스 AZ에서 MZ로

1. 뉴발란스의 한때 이미지 – 기능성 중심의 ‘아재 브랜드’뉴발란스는 원래 러닝화 전문 브랜드로 시작했으며, 미국 제조 기반의 견고한 품질과 편안한 착화감을 강점으로 내세워왔다. 2000년대까지는 주로 중년 남성층, 운동 애호가들 사이에서 실용적인 신발로 통했으며, 디자인보다는 기능성과 내구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그로 인해 젊은 세대에게는 ‘촌스럽고 투박한 운동화’라는 이미지가 따라붙었다. 특히 브랜드 로고인 ‘N’은 인지도는 있었지만, 패션적 상징성은 약했고, 나이키·아디다스·컨버스 등과 비교해 트렌디함에서는 밀린다는 평가가 많았다. 뉴발란스는 시장점유율은 유지했지만, 감성적 매력이나 소셜미디어 기반 확산력에서는 한계가 분명했다. 이 시기의 뉴발란스는 철저히 ‘기능 중심 브랜드’였고, 젊은 소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