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락의 등장과 실패 – 도시락 시장의 조기 진입자2000년대 초반, 편의점 도시락 시장은 지금과는 다른 양상이었다. 당시 소비자에게 도시락은 ‘급할 때 먹는 저렴한 음식’의 이미지가 강했고, 맛이나 퀄리티보다는 가격 중심으로 선택되었다. 이때 등장한 브랜드가 하이락이었다. 하이락은 ‘건강한 도시락’이라는 콘셉트를 내세우며 일찍이 프리미엄 전략을 시도했다. 채소 중심의 메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용기 디자인, 가볍고 영양 밸런스가 맞는 구성 등은 분명 시대를 앞선 시도였다. 하지만 당시 소비자 인식은 여전히 ‘싸고 배부르면 된다’에 머물러 있었고, 하이락의 고가 전략은 시장과 어긋났다. 유통망 역시 제한적이었고, 대형 편의점과의 협업이 아닌 독립 유통망을 유지하면서 매장 접근성이 떨어졌다. 브랜..